2020/01에 해당하는 글 2

고해상도 태양 표면 사진

미디어|2020. 1. 31. 14:31

우리가 지금까지 못봤던 고해상도의 태양 표면 사진이 공개가 되었다고 합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은 태양 표면이 마치 세포를 닮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미국 하와이에 있는 이노우에 망원경으로 관측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와이에 있는 망원경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것으로 태양 내부에 있는 열 전달의 움직임이 포착이 생생하게 담겼다고 합니다. 

 

세포처럼 보이는 태양의 표면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셀 하나의 크기는 실제 한국의 면적 7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사진으로 보기에는 크게 보이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크기를 실제와 비교하면 정말 엄청난 크기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번에 포착이 된 고해상도 태양의 표면 사진입니다. 

 

태양 표면 사진

태양 표면 사진을 담은 망원경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자면 반사경 지름은 4미터에 달해서 멀리 있는 곳의 환경을 좀 더 세세하게 포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표면의 모습은 마치 비가오고 난 뒤 가뭄의 끝자락 처럼 땅이 갈라져 있는 모습이고 여러개로 얽혀 있는 세포의 모습을 닮아 있습니다. 

 

세상에 처음으로 알려진 사진이기에 그만큼 새롭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태양에 대해 잠시 말을 이어가자면 1초에 약 5백만 톤의 수소를 연료로 쓰고 있는 것이 바로 태양입니다. 글로 표현을 하는 것이라 쉽게 상상이 가지가 않는데 예로 들어보면 우리가 더운 여름에 느낄 수 있는 그 뜨거움이 바로 이 태양때문인 것이죠. 

 

이누우에 망원경

태양에 폭풍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지구에 통신과 전력망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이런 현상을 바로 우주의 기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난 2017년 미국에 발생했던 허리케인인 이마는 태양의 우주기상으로 인해 무려 8시간 동안 선박 통신에 차질을 빚기도 했고 무선 통신은 물론 항공에도 차질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런 태양에 실제 가까이 다가가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될지 상상만해도 아찔한 것 같습니다.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현재 상황의 기술도 정말 엄청난 발전을 이룬 것 같습니다. 더 가까이를 관측할 수 있는 망원경이 나오게 된다면 어떤일이 벌어지게 될지 짐작이 가질 않네요. 

 

여기까지 고해상도 태양 표면 사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